- 돈이 되는 명함 마케팅을 위한 디자인 전략! by 창업디자인/창업디자이너 장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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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 5. 21. 15:49
안녕하세요 창업지도사이자, 창업 디자이너
아날로그엔진 장미지입니다.
오늘은 고객에 뇌리에 자신을 각인시켜 연락이 오게끔 만드는
마케팅 도구로서의 명함
즉 돈이 되는 명함 마케팅을 위한 디자인 전략에 대해 상세한 예를 들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국내 비즈니스에서 명함은 사업의 시작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많은 대표님들께서 명함을 직접 디자인하시기는 어렵지만
명함을 만드실 떄 전략을 가지고 의뢰하시거나
전략적인 마인드가 있는 디자이너에게 의뢰하시면 좀더 효과적인 명함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자신의 아이템이 무엇인지 명확히 표현 하라!
비즈니스 상 수많은 명함을 받다보면 누가 누구인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정작 필요한 사람의 명함을 받았다 하더라도 누구인지 기억해 내지 못해 명함이 아무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템이 무엇인지 명확히 표기하고 가능한 사업영역 즉 거래로 이어질 수 있는 영역까지 명함에 노출시켜야 합니다.
위 명함의 경우 누가 봐도 횟집명함 혹은 일식집명함, 일식요리사의 명함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명함 상의 텍스트를 넘어선 이미지로서의 각인입니다.
사람의 뇌구조는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서 기억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잘 표현 할 수 있는 명함이 텍스트만을 나열한 명함보다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일식집명함이나 횟집명함 생선도소매 명함, 일식요리사명함 등 바다 관련 생산품을 다루는 비즈니스를 하시는 대표님들께 추천 할 만한 입체명함입니다.
자동차 영업이나 중고차 등 차 관련 업종은 영업에 있어 가장 치열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고객을 만나는 그 순간 전문가로서의 모습을 어필해야 합니다.
자동차를 입체로 표현하여 팝업시킨다면 어떤 고객이 그 영업맨을 잊을 수 있을까요?
자동차명함,자동차영업맨의 영함, 중고차 중개인 명함, 자동차영업명함 등 의도적인 영업을 원하시는 분들게 추천드립니다.
특히 팝업을 시킬 때 자신의 전문 차종이나 브랜드의 특성을 잘 드러낸 독특한명함으로 홍보한다면 효과적인 명함 마케팅입니다.
팝업 전의 모습입니다
자동차와 바퀴의 실루엣이 잘 드러나 자동차의 형태를 이미지적으로 각인시킵니다.
이런 독특한명함을 쉽게 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두번째, 전문성을 드러내라!
요즘 웰빙 문화가 형성되면서 녹차와 홍차 등 각종 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찻잎을 이미지화 하거나 텍스트로 표현한 명함은 별다른 임팩트를 주지 못합니다.
예쁜 찻잔을 팝업시켜 누가봐도 차에 대한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이라는걸 알수 있게 명함을 디자인한다면 전략적인 명함 디자인입니다.
찻집명함, 녹차(茶)교육 명함, 보이차교육 명함, 차(茶)와 연관된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명함입니다.
물론 동 서양의 차이가 있으므로 위의 명함은 서양의 홍차를 비즈니스로 하시는 분께 적합하고, 중국이나 일본, 우리나라의 차(茶)를 비즈니스로 하시는 분께는 다기를 형상화한 명함을 추천드립니다.
세번째, 자신의 비즈니스를 상징화 할 수 있는 모티브를 잡아라!
누가 봐도 헤어디자이너나 미용업계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의 명함입니다.
자신의 비즈니스를 상징화 할 수 있는 모티브를 형태화하여 고객에게 이미지적으로 각인시키는 명함 디자인 전략입니다.
미용관련 소재나 비품을 다루는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이나, 미용실 원장님명함, 뷰티살롱명함, 헤어디자이너명함, 헤어연구가 명함, 헤어관련 기자 명함, 미용총판 명함, 미용실 전문 인테리어 하시는 분의 명함, 모발전문가, 헤어클리닉 등 헤어관련 업계 종사자 분들께 추천 드리는 명함입니다.
인테리어나 미장,보수 등 인테리어 전반의 제작에 관련된 업종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위한 명함입니다.
DIY공방명함, 공예가명함, 미장목수명함, 대목장명함, 공구전문가명함, 공구영업사원명함, 목수명함, 정비업계 명함, 바닥이나 벽 인테리어하시는 분들의 명함, 집수리전문가의 명함 등 인테리어 관련 업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위한 명함입니다.
또한 공구의 특성을 달리하여 전문성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네번째,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명함으로 브랜드이미지 구축하라!
꽃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명함입니다.
꽃 유통업, 플로리스트 명함, 꽃집명함 등 꽃 관련 혹은 웨딩 관련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께 적합한 명함입니다.
단순히 연락처나 정보의 전달이 아닌 감성까지 전달할 수 있는 명함으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런 명함을 주시는 분의 센스라면 비즈니스는 더할나위 없이 센스있게 추진할 것 같은 이미지입니다.
다섯번째, 퍼포먼스있는 명함이 기억에 오래 남는다!
명함을 건네면서 고객으로 하여금 세워볼 수 있도록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는 명함입니다.
특히 자동차영업 하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드립니다.
차에 집게 등으로 세워놔도 재미있을것 같고, 연락처를 남길 수 있도록 빈공간을 제공하는 것도 명함을 간직할 수 있게 만드는 팁입니다.
명함을 떼어서 비행기로 조립할 수 있는 명함입니다.
날개 등에 연락처를 기재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치원명함, 어린이집명함, 교육관련 종사자들의 명함, 완구, 모형 디자이너 등의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께 추천 드립니다.
건축디자이너 명함, 인테리어디자이너 명함, 설계사 등 인테리어 및 건축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위한 명함입니다.
야경을 느낄 수 있는 명함이 몇개나 있을까요?
명함에서 도시의 야경이 느껴집니다.
하트를 모티브로 만든 레이스명함입니다.
러블리한 분위기를 주는 명함입니다. 성형이나 미용 등 업계 종사자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촉감이 피부같다고하여 스킨 재질이라고 분류되는 소재입니다.
비주얼 뿐만 아니라 감촉까지 브랜드의 느낌을 전달 할 수 있기 때문에 소재가 주는 느낌이 중요합니다.
커피잔을 입체로 만든 명함입니다.
식상한 도장쿠폰대신 입체 쿠폰을 활용해 보세요
레이스와 더불어 카페의 주 타겟 층인 여성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커피숍명함, 커피쿠폰입니다.
여섯번째, 명함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라!
메시지나 슬로건을 명함으로 표현해 고객에게 회사의 가치를 전달할 수있습니다. |
업종이나 업무 영역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아날로그엔진의 프리미엄 명함인 감성명함을 서비스한다는 내용이 경인방송 '더스쿠프'에 실렸습니다.
'작은 명함에 소울을 심다'라는 카피가 마음에 듭니다.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는 전략적인 홍보와 아이템의 강점, 아이템을 추진하는 성실성입니다
저도 사업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인증이나 지적재산권을 획득하고 정부과제 수행 등 이러한 것들이 하나하나 쌓이다 보니 나름 비즈니스에 스펙이 생겼습니다.
작은 하나도 놓치지 말고 충실하게 비즈니스를 성장시켜 꼭 성공하세요!
아날로그엔진의 디자인 더보기 http://www.analoge.co.kr/
Tel : 02-6365-7771
[출처] 돈이 되는 명함 마케팅을 위한 디자인 전략! |작성자 창업디자이너 장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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